[website]ㅅㅅㅅ(seoul social standard)

logo

http://3siot.org/

오늘은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조금 더 알고 싶은 한 그룹에 대해, 살펴본다기 보단, 수박 겉핥기식으로라도 주제를 잡아볼까 한다. 저번 미팅때 잠시 얘기가 나왔던 ㅅㅅㅅ 그룹이다.
(혹시 서로 다 다른 그룹을 생각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휙…)

ㅅㅅㅅ의 인트로를 빌리자면,

…빠르고 밀도 높은 성장의 역사를 가진 서울(Seoul)을 배경으로 그 안의 사람과 시간,
공간이 만드는 다양한 관계(Social)속에서 우리가 지지해야할 표준(Standard)
무엇인지 발굴하고 만들어가는 것을 미션으로 하고 있습니다…

ㅅㅅㅅ는
…이름의 첫머리에 ㅅ이 공통으로 들어가는 것을 발견한 우리는 한가지 규칙을 생각해냈습니다.
재미와 놀이를 좋아하는 우리는 ㅅㅅㅅ이라는 세 개의 자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로 앞으로 파생될 프로젝트명을 구성하기로 합니다.
‘ㅅㅅㅅ=’로 시작하는 단어들로 구성된 우연한 이름 속에서, 보다 유쾌하고 부드럽게 서울을 이해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라며 그들을 설명한다.

올해 한국에서 다시 생활을 하게 되면서 다시 한번 느낀점은 역시나 다양한 문화의 변화 속도(식당에서 말하는 마치 회전율처럼 느껴지며) 이며, 그 중 하나는 (임진영씨께서도 언급한_오늘날짜 14.11.24) 이전에도 많이 언급되었던 Gentrification과 같은 quality of life에 관해 시도되는 다양한 관점들 같다.

사전적 언어를 보면,
gentrification.noun.
The restoration and upgrading of deteriorated urban property by the middle classes, often resulting in displacement of lower-income people. (american heritage(r) dictionary of english language)
하지만,  국내 모 포털사이트의 사전적 언어를 참고하자면,
(명사)고급주택화
라고 명시될뿐이다.

우리는 항상 1차, 2차, 혹은 3차 관점(이런게 있나?)으로서, 문제가 생기면 해결책을 찾으려 한다.
약간의 파생품들 처럼 (70-80년대 아파트가 생산되었던 것과 같이) “여느”장소에건,  장소(Space≠Place) 혹은 프로그램들을 “함께- Share”라는 슬로건과 함께 해결책들이 마구마구 생산된다는 것이다.
역시나 이런 사업들은, (한국에서는) ‘트랜드’가 될 가능성이 높다. 지극히 개인적인 시각으로서, 우리는 “Share” 보다는 “Property”의 개념이 “장소(Place)”에서 만큼은 너무나도 강한 민족이기 때문이다. (이에 반대하는 사람은 당연히 많을꺼 같다. 그저 내가 봐온 한국은 그래왔던거 같다라는 것 뿐이다.) 
다만 요즘은 자본이 우선이 되는 시대다 보니, 스케일이 작아졌으며 (혹은 매우 커졌으며), 산업성장시대의 생산물이 아닌 개인자본성장시대의 생산물이 되어버리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런 QOL을 고려한 해결책이 아닌 결과물들은 당연히 트랜드로 마침표 혹은 쉼표(복고도 유행을 하니..)를 찍을 듯 하다.
이런 생산물들이 결코 ‘틀렸다’라는 것은 아니며, 이러한 문화가 Build-up 되어가는 과정 속에서 우리가 얻을것들은 무엇일까라는 생각해보자는 것이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던 중,

ㅅㅅㅅ
를 알게 되었다.
(ㅅㅅㅅ의 co-founder인 성나연씨를 신승수(DGOZ)소장님을 통해 좋은 계기로 뵙게 됨..)
ㅅㅅㅅ
의 인트로에서 가장 인상적이게 다가오는 한 문구는 “Standard”의 개념이다.
아직 그들은 다양한 공유공간 및 프로그램의 다양한 배분 및 계획, 그리고 도시 답사 (사실 탐험이라고 하고 싶지만)들을 시도함에 standard를 찾아가는 과정으로 느껴진다.
그리고 이 그룹이 더욱 더 와닿는 이유는 그들의 소통방법이다.
건축가가 지은 평범한 집, 개발과 우발의 나이테(남대문 시장)
Louis Kahn 도  “Architecture is the reaching out for the truth.” 라고 하지 않았는가…
ㅅㅅㅅ는 Standard가 무엇인지 발굴한다고 하였지만,
아마도 우리가 직면해 있는 주거 및 도시에 대해 조금 더 현실적면들을 보여주지 않을까라는 기대와 다음 블로그들이 기다려진다.

Advertisements

About tesani

Founder [theWorkshop] Urban planner, Junior Architect, Designer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